penand 비법노트



핵심용어 정의 간단 정리


-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
동사는 움직임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걷다, 뛰다, 자다, 공부하다, 놀다... walk, run, sleep, study, play... 동사는 문장의 구조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동사에는 반드시 그 동작의 주체, 즉, 그 행동을 하는 주인이 있다는 것도 꼭 기억해 두세요.
※ 동사 중에는 동작이 아닌, 즉 움직임의 느낌은 없는 단순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be동사가 그렇죠. be동사의 정확한 의미도 저희 홈페이지에서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명사는, 사물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책, 연필, 책상, 선생님, 학생, 학교... book, pencil, desk, teacher, student, school...처럼요.


형용사는 말 그대로 '형용'하는 단어입니다. 예쁜, 뜨거운, 차가운, 큰, 작은... pretty, hot, cold, big, small...처럼요. 형용사의 대표적인 역할은 명사를 형용해 주는 것입니다. pretty girl(예쁜 소녀), hot water(뜨거운 물)처럼요.


부사는, 기본적으로 동사와 연결된 개념입니다. 부사는 기본적으로 동사의 동작을 더 자세히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걷다, 어떻게? 천천히 (walk slowly), 말하다, 어떻게? 큰 소리로 (talk loudly)... 주로, 형용사에 -ly를 붙여 만든 부사가 많습니다.
........ ..................


-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

주어는, 문장 속의 동사의 동작을 하는 주인공입니다. 모든 문장에는 반드시 동사가 있고, 그 동사의 주어가 있기 마련입니다. (비록, 문장에 표현되어 있지 않더라도 주어가 없는 동사는 없습니다.) Do it. You can do it.(※ can은 동사를 돕는 조수, 조동사입니다. 조동사는 동사가 아닙니다.)


동사는, 주어가 하는 동작입니다.
My wife makes dinner. - makes가 동사
I do the dishes. -do가 동사
※ be동사처럼, 동작이 아닌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도 있습니다. It is my job.


목적어는, 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입니다. He hit 그는 쳤다, 무엇을? 여기서 '무엇을'에 대한 답이 바로 목적어입니다. He hit the ball.


보어의 역할은 '보충 설명'입니다. She is ...그녀가 어떠냐면...beautiful. 아름답더라... She is a teacher. 선생님이더라... 주어인 She가 어떤지를 보충설명해 주는 beautiful, a teacher를 문법에서는 어려운(?) 말로, 주격보어라고 합니다. ^^ She makes me ...그녀가 날 어떻게 하나면...happy, 목적어인 me를 보충설명해 줄 때는, 목적격보어라고 하는 거죠.
........ ..................


- 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


모두 동사를 변신시켜서 만든 구조입니다. 부정사는 동사원형 앞에 TO를 붙여서, 동명사는 동사 뒤에 ing, 현재분사도 ing변신, 과거분사는 우리가 동사의 3단변화에서 배운 3번째, do-did-done에서 done이 바로 과거분사입니다.


사실, 살펴볼 내용이 참 많지만, 일단 이 정도로 Warming-up을 마치고, 한가지 중요한 힌트만 남겨놓겠습니다. 중요한 힌트는 바로, 부정사, 동명사, 분사는 모두 동사를 가지고 만든 것이지만, 문장 속에서 동사역할을 하는 건 아니라는 포인트입니다. 홈페이지내용을 찬찬히 살펴보시면, 힌트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실 거예요.


'펜과 그리고' P/E/N/A/N/D www.penand.co.kr
2005 Copyright all reserved by P/E/N/A/N/D